이쾌대는 제 11회 선전에 「정물」을 출품하여 입선했으며, 그해 가을 제 3회 <전국 남녀 학생 작품전람회>에 중등 회화부에서 「자화상」으로 삼등상을 받는다. 이를 계기로 이쾌대는 그림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게 되었으며, 이 시기에 제작된 그림으로 1932년 「남자의 초상」과 「책보는 두 여인」,
이쾌대는 재조명을 받게 되었다.
그의 작품들이 대단하긴 대단했던 모양이다. 최열(미술 평론가, 한국근대미술사학회 회원)은 이쾌대를 뿌리 깊은 나무에 비유했다. 어떤 기법이나 양식이든 자기 것으로 소화해내는 모습이 그렇다는 것이었다.
유화물감이라는 생소한 재료가 국내에 들어온 것은 20
I. 들어가며
중간발표에서 우리조는 월북화가 이쾌대의 유년시절, 미술수업기, 아내 유갑봉과의 만남, 형 이여성의 영향, 그리고 그가 월북한 동기 등 그의 삶 전반에 관한 것을 알아보았다. 이번 기말발표때는 아내 유갑봉이 지켜내 우리에게 알려진 화가 이쾌대의 작품을 소개하고, 그의 미술세계를
본과 수호조약을 맺었던 1876년 12월 23일 황해도 봉산에서 가난한 선비 집안의 6남매 중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집안이 어려웠던 데다 흉년이 자주 들어 어려서부터 끼니 굶기를 예사로 하였으며 그로 인해 건강이 좋지 않았다.
주시경 선생은 여섯 살 때부터 집에서 한문을 배웠으며 서울에 올라와서도
본질이다. 그린다는 것은 산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섭에게 있어서 살아가는 하나의 방법이었던 것이다.
중섭의 예술은 다른 천재들과 같이 민족적이다. 중섭의 민족은 한국적이요, 한국하고도 북방적 요소에 가득찬 한국이었다. 중섭의 예술이 한국적이라는 것은 그이 작품을 형성하고 있는 유동하
1. 왜 이쾌대에 주목하는가?
화가는 그 작품으로서 기억되지만, 이쾌대라는 화가는 처음부터 우리에게 기억될 수 없었다. ‘월북화가 이○대’, 그 가운뎃자를 파먹힌 한 화가는 월북화가라는 이유로 감춰져 있었다. 한국전쟁이라는 이데올로기 전쟁에서 포로로 수용소에 갇혀 있었던 화가, 그리고
운명'의 정령들로 색기를 뿜어낸다.
Ⅱ. 『역마』 작품 분석
1 서론
김동리의 소설은 전통적이고 한국적인 소재를 다룬 작품이 많다. 그 중에서도 역마는 한국인의 의식세계를 운명의 속에서 뛰어나게 형상화 한 작품이다. 단순히 과거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삶에 대한 근
작품이다.
<김약국의 딸들>은 경상도 통영을 배경으로 넉넉한 살림의 한 가정이 욕망의 얽힘과 운명에 의하여 몰락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잘 사는 집안이 차츰 몰락해 가는 집안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어머니 숙정의 자살이 몰고 온 비극의 사슬로 인하여 김약국과 그의 다섯 딸들의
작품에 독자를 끄는 매력과 동시에 어떤 한계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공지영이 걸어온 길, 전작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봉순이 언니’를 분석하고 이 작품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가분석
1. 작가 공지영의 삶
공지영은 1936년 서울 마포구
작품을 통해 정신사에 접근하여 도가사상에 대한 이해와 지식습득을 목적으로 삼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운명론을 통한 신앙적 믿음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작품 속에서 본문을 위주로 나타난 운명에 관한 논문임을 밝힌다.
Ⅱ. 운명론(運命論 : fatalism)
이 세상만사가 미리 정해진 필연적